복지용구 구매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: 노인장기요양보험을 이용한 구입과 보험을 이용하지 않은 구입입니다.
노인장기요양보험을 이용한 구매의 경우, 건강보험공단은 환자의 편안함과 안전성 그리고 간호의 편리성을 고려하여 특정 제품을 선정합니다. 아래에는 복지용구 구매의 두 가지 형태로 세분화되어 안내드리고 있습니다.
복지용구 중 침대나 휠체어는 보통 구매 지원 상품이 아닙니다. 장기요양보험으로 구입비가 보조되는 대상에는 이동변기, 목욕의자, 보행기, 지팡이 등이 있습니다. 자세한 내용은 상담을 통해 안내받을 수 있습니다.
이 서비스는 장기요양보험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, 기저귀부터 휠체어, 침대에 이르는 다양한 복지용구를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. 또한, 일정 월요금으로 병원침대나 휠체어와 같은 복지용구를 임대하실 수도 있습니다.
복지용구 제품을 직접 확인하고 싶다면, 아래 버튼을 클릭하세요.
복지용구를 구매하거나 대여하는 것 중 어느 것이 더 유리한지는 주로 이용자의 상황과 필요성에 따라 달라집니다. 단기적으로 복지용구를 이용하려는 경우, 대여가 더 유리할 수 있습니다.
우리앤의료기에서는 각 이용자의 신체 상태, 생활 환경, 개인적인 요구사항 등을 고려하여 가장 적합한 계획을 제안해드립니다.
노인장기요양보험 제도는 12가지의 복지용구 구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. 복지용구 급여를 연한도액 범위 안에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. 연한도액 적용기간은 수급자의 최초 인정유효기간 개시일로부터 매해 1년간이며, 한도액은 연 160만원입니다.
사용 가능 햇수가 정해진 품목은 재료의 재질, 형태, 기능 및 종류를 불만하고 보건복지부에서 정한 사용 가능 햇수 내에서 품목당 1개의 제품만 이용 가능합니다.다만, 성인용 보행기는 2개, 경사로(실내용)는 6개까지 사용 가능 햇수 내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.
사용 가능 햇수에 제한이 없는 품목 중 미끄럼방지용품, 자세변환용구, 안전손잡이, 간이변기, 요실금팬티는 수급자의 연간 지원 한도를 초과하여 구입할 수 없습니다.
일반적으로 휠체어나 전동침대의 구입비 지원은 이루어지지 않으며, 이러한 항목은 개인비용으로 구입해야 합니다. 그러나 특정한 상황에서는 구매 지원이 인정받는 경우도 있습니다. 이에 대한 자세한 정보는 상담을 통해 알아볼 수 있습니다.
1. 사전 상담: 사용자의 신체 상태, 생활 환경, 필요성 등을 고려한 복지용구 선정을 위해 전문가와의 상담이 필요합니다. 2. 신청 및 승인: 복지용구 구입을 위해 노인장기요양보험 담당 기관에 신청을 하고, 그 신청이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. 신청 시 필요한 장기요양인정번호나 자격조건은 이용자의 상황에 따라 다를 수 있습니다. *일반 구입의 경우 보험 신청없이 바로 대여 가능합니다. 3. 복지용구 최종 선택 및 배송: 승인 후, 사용자의 상황에 맞는 복지용구를 최종 선택합니다.